취업가이드

로케이션
> 취업정보센터 > 취업가이드 > 이력서작성법

1. 이력서 작성법

  • 1) 인적사항

    인적사항 중 생년월일을 작성하실 때 간혹 호적과 실제 생년월일이 달라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이런 경우에는 주민등록상에 기재된 생년월일을 쓰시면 되며 주소를 작성하실때는 정확한 주소를 기재하셔야 합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작성하시고 본적을 작성해야 할 경우에는 호적에 있는 주소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2) 가족관계

    가족관계 작성 시 많은 분들이 호주와의 관계를 쓰시는 곳에서 실수를 하시는데요, 호주와의 관계를 기재할 경우에는 예를 들면 호주가 아버지일 경우 “자”로 기재하며 본인일 경우 “본인”이라 명시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관접에서 바라본 관계를 작성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버지는 “부”. 어머니는 “모”. 부인은 “처”. 남편은 “부”. 언니/누나는 “자”. 오빠,형은 “형”. 여동생은 “매”. 할아버지는 “조부”. 할머니는 “조모”. 등으로 기입합니다.
    동거여부는 동거시 “예”. 비 동거 시 “아니오“로 기입합니다.

  • 3) 학력사항

    낮은 학력 순으로 순차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졸업연도와 월일을 정확히 기재하도록 하세요.
    일반적으로 양식에 따라 고등학교 졸업부터 기재하지만, 의무교육만 이행하셨다면 모두 기재해 주시는 게 좋으며 만일 지원하는 분야와 관련된 교육사항이 있다면 함께 기재하도록하세요. 예를 들자면 직업훈련교육 및 연수기간 등. 성적기입은 고등학교생활기록부 및 대학 성적기록부를 토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비고(특이)사항에는 개근, 포상내역, 축구부, 특기생등 자신을 PR할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 4)자격사항

    각종 자격증과 면허증 발급 사항 등을 기재하시면 되는데요.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을 적는 것이 좋으며 자격증 칸이 부족하다면 지원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자격증 위주로 작성하되 최상위 자격을 기재하도록 합니다. 자격증 사항 기재 시에는 취득일과 발급 기관명을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 5) 어학 및 컴퓨터활용능력

    어학능력은 객관적인 판단보다는 어학 점수를 기준으로 판단하여 작성하시고 컴퓨터활용능력은 “상”. “중”. “하”. 로 표기하면 되겠습니다.

  • 6) 경력사항

    경력 사항의 경우 정형화된 형식이 없으므로 자유롭게 작성하되, 최근부터 과거순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현재 재직중인 경우에는 ex) 2012.03.06.부터 “재직중”. 표기하면 되고 직책은 사원, 대리, 주무등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경력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를 토대로 작성합니다. 경험과 실적, 능력, 담당업무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쓰도록 하시고, 신입의 경유는 경력이 짧거나 거의 없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활동이나 인턴경험, 각종 프로젝트 참여 등의 내용을 기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활동이라면 적극적으로 표현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 지원 직무와 관련이 없는 활동사항은 기재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이력서 작성 시 주의사항

  • 1) 자필 이력서

    간혹 자필 이력서를 요구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자필 이력서의 경우에는 시간을 들여 글자의 모양, 글자의 크기까지 고려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오자, 탈자, 수정액(화이트), 수정테이프는 사용 금물! 몇 번이고 검수 작업을 거쳐 오자나 탈자를 찾아내도록 해야 하며, 틀린부분 발견 시는 수정액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용지에 새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온라인 이력서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을 통해 바로 이력서를 기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이력서 제출 시에는 입사지원 마감일을 준수하여 미리 지원하시는게 좋으며 마감일에는 지원서 접수가 몰려 서버가 다운되는 경우가 많아 지원서 제출이 불가능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필이력서와 같이 오자와 탈자 및 띄어쓰기등 문장형식을 주의하며 작성간 단계 및 저장하기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확인 또 확인 후 최종제출하기 버튼을 필히 클릭하셔야 합니다.

  • 3) 이메일 이력서

    이메일로 이력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우선, 기업이 원하는 파일 양식이 무엇인지 살펴봐야해요. 워드나 한글파일 중 기업이 선호하는 문서파일을 선택하도록 해야 하며, 첨부 방식도 주의해야합니다. 예를 들자면 파일용량을 고려하여 증빙서류를 스캔하여야 합니다. 혹은 워드프로그램의 버전이 맞지 않아 파일이 안 열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메일 발송하기 전에 수신자 이메일 주소를 필히 다시 확인하여 전송바랍니다.

    이메일 이력서의 경우, 자사 이력서 양식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유 이력서 양식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때!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확~! 사로잡을 수 있는 나만의 이력서 양식을 갖고 있다면 좋겠죠? 참고 바랍니다.



이력서 다운